양양전통시장

양양의 현대식 전통시장

양양의 현대식 전통시장

양양의 현대식 전통시장, 양양전통시장


그 지역의 숨결을 느끼고 싶다면 전통시장을 들르라는 말이 있다. 낙산해수욕장과 낙산사로 향하는 길에 위치한 양양전통시장. 으레 전통시장이라고 하면 지저분하거나 깔끔하지 않다는 느낌을 받기 마련이지만, 양양전통시장은 다르다. 시골 시장이라고 하기엔 깔끔하고 번듯할 뿐만 아니라 구획이 나눠져 있고 번잡하지 않아 단순히 시장 구경을 하며 산책을 하기에도 좋다. 또한 시장 근처 남대천에 무료 주차장이 마련돼 있어 차로 이동했다면 어렵지 않게 주차할 수 있다.










양양은 지리적으로 설악산과 오대산이 만나는 곳으로 토질과 기후적 특성으로 인해 다양한 특산물이 난다. 또한 해안지역과 산간지역을 끼고 있기 때문에 제철 해산물도 넘쳐난다. 봄에는 두릅, 미나리, 더덕 등 제철 산채류를, 가을에는 산간지방에서 나는 신토불이 송이, 표고, 능이 등을 구입할 수 있고, 저렴한 가격에 맛있는 해산물도 맛볼 수 있다.







양양 5일장은 4일, 9일로, 매달 4일, 9일, 14일, 19일, 24일, 29일에 열린다. 5일장이 열리는 날에는 시장의 규모가 훨씬 커진다. 상설매장 및 점포가 200여 개가 된다고 하니 이 얼마나 풍성하랴. 눈과 입을 즐겁게 하는 먹을거리, 볼거리가 한 데 모여 있으니 5일장을 둘러보는 것을 추천한다. 좌판에서 파는 천 원짜리 국자커피(믹스커피를 국자로 퍼준다)와 미숫가루, 식혜 한잔씩 하며 시장구경 시작해도 좋고, 포장마차에서 파는 제철산나물전이나 인삼튀김 등을 즐기며 탁주 한잔 즐기는 것도 좋다. 강원도의 대표 음식 감자옹심이나 칼국수, 감자파전도 맛보자. 일단 한없이 착한 가격에 한 번 놀라고, 맛에 놀라고, 푸짐한 인심에 놀란다. 많은 돈을 쓰지 않아도 배불러 나올 수 있는 곳이다.









모종을 파는 대장간, 보기에는 징그럽게 생겼지만 맛은 끝내준다는 다양한 해산물, 향긋한 산채나물, 산지에서 나는 열매나 약초 등 없는 게 없다. 특히 양양전통시장은 설악권 시장 중에서는 농산물이 가장 싸게 판매되는 곳으로 유명해 타 지역의 주민들도 굳이 양양시장을 찾기도 한다는 후문이다.



양양전통시장에는 특별한 것이 있다?


양양시장의 또 하나의 볼거리, 시장 내 대형 스크린이다. 시장에 웬 스크린이? 하고 놀랄 수도 있지만 실제로 이 스크린을 통해 영화가 상영되곤 한다. 시장은 지역주민들이 함께 모여 영화를 볼 수 있는 영화관이 되고, 인근 주민과 시장 상인, 외지 방문객들이 화합할 수 있는 공간이 된다.


또한 양양전통시장의 특별한 제도, ‘토요 할머니장터’가 있다. 외지에서 온 사람들은 시장 제품에 대해 잘 모르거나 믿지 못해 구입을 주저하는 경우가 있다. 이를 돕기 위해 양양군에서는 믿고 먹을 수 있는 제품을 파는 할머님들을 ‘신토불이 인증상인’으로 인정하고, 신토불이 조끼와 명찰을 증정한다. 양양전통시장에 처음 방문하여 잘 모르겠다는 분들, 주황색 신토불이 조끼를 입은 할머님들을 찾아라! 친절한 할머님들께 추천받아 더 질 좋고 맛있는 제품을 살 수 있으니 이 얼마나 특별한가.






양양전통시장은?


운영시간 : 오전 6:00 ~ 오후 9:00 (365일 운영)

5일장 : 매월 4일, 9일(4,9,14,19,24,29일)

체험프로그램 : 토요 할머니장터, 토요시장 막걸리장터, 월 2회 토요영화제 운영(격주 토요일)


공식 홈페이지 : https://unhee01.modoo.at/

양양전통시장
강원 양양군 양양읍 남문5길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