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기자] 2019년, 우표로 만나는 역사의 함성

[e기자] 2019년, 우표로 만나는 역사의 함성

<우표발행계획으로 만나는 역사 이야기>

편지를 보낼 때 편지봉투에 우표를 붙이던 추억은 참 정겨운 것 같아요. 요즘엔 이메일은 물론 SNS로 누구보다 빠르게 소식을 전할 수 있어

편지를 쓰는 이들이 많이 없어졌지만 그래서 더욱 특별한 경험으로 남아있는 것 같아요. 오랜만에 ‘한국우표포털서비스 (stamp.epost.go.kr) 에 들어가서 살펴보니 우표를 통해 배울 수 있는 것들이 굉장히 많더라구요! 2019년의 굵직한 이슈들을 우표에 담아내어 발행된, 그리고 발행 예정인 우표들을 통해 우리의 역사를 만나보도록 해요!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 우표>

4월 11일, 대한민국 임시정부수립 100주년 기념우표가 발행된다는 소식! 1919년 4월 11일에 머나먼 타국에서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수립되었는데요, 1919년은 3.1운동이 일어났던 해이기도 하고, 중국 상해에 임시정부를 수립하여 일본의 식민지배에 대항하며 독립군을 형성하여 자주독립을 위해 수많은 이들이 노력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해이기도 해요.

 

임시정부 수립의 주요 인물들이 많지만, 그 중에서도 김구 선생을 빼놓을 수 없을 것 같아요. 전남 보성에 백범김구선생이 은거했던 기념관이 있는데요, 그곳에서 임시정부의 흔적을 살펴볼 수 있었어요.

 

임시정부 하면 백범 김구선생을 가장 먼저 떠올린다는 조사결과(31.4%)도 있더라구요. <문화체육관광부 여론조사 -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국민인식 여론조사> 임시정부를 구성한 주요 독립운동가들도 많지만, 김구선생의 삶과 독립운동의 발자취를 따라 100년전 이날을 떠올려볼 수 있었답니다.

3.1동립선언을 통해 선포한 ‘자주독립’이념을 실현하기 위해 상하이에서 4월 11일 수립되었어요. 그 후로 독립이 되기까지 27년동안 중국의 여러 지역을 옯겨다녔고 길 위에서 역사를 만들어내게 됩니다.

한국관복군을 창설한 김구 선생은 광복군과 함께 미군 영국군과 함께 일본과 전투하였다고 하는데요. 우리 군의 힘이 아니라 항복으로 인해 독립이 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탄식했다고 전해져요. 이미 발행된 우표도 함께 살펴보아요.

 

3.1운동 100주년을 기념해 발행된 우표는 2월 28일 세상에 선보였는데요, 독립선언서와 함께 만세운동을 하는 수많은 인파의 모습이 담겨있어요.

 

2019년 우표와 함께 역사공부를 하며 군산의 3.1운동 100주년기념관에 들러 살펴보니 부정시림국민한대, 즉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세워지는 원동력이 되었던 만세운동에 대해 더 자세히 볼 수 있었어요.

 

독립운동가들의 기록을 보면 태극기 앞에 나라를 위한 다짐을 상기하며 사진촬영한 기록들을 만나볼 수 있는데, 직접 사진도 찍어보며 100년 전 1919년으로 시간여행을 떠나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다음은 그동안 역사 속에 조명받지 못했단 여성독립운동가에 대한 내용이에요. 그동안 여성독립운동가라고 하면 ‘유관순’외에는 잘 알지 못했는데요, 4명의 여성독립운동가를 우표에 담아내었어요.

 

여성사 전시관에서는 ‘여성독립운동가, 미래를 여는 100년의 기억’ 특별전이 8월 15일 광복절까지 이어져요. 안경신, 김마리아, 권기옥, 박차정 등의 기록도 살펴볼 수 있을 텐데요, 기록으로 남은 357인의 여성독립운동가들의 지혜와 용기를 엿보는 기회가 될 듯 해요.

 

우표를 통해 살펴본 역사를 좀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군산의 3.1운동 100주년 기념관 방문을 추천해보아요. 1919년은 특별히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고 해요.

우표발행계획 살펴보는 방법과 구입 방법

 

이렇게 우정사업본부에서는 우표발행계획을 통해 발행예정인 우표를 살펴볼 수도 있고, 이미 발행이 완료된 우표들도 살펴볼 수 있어요. 한국우표포털서비스(stamp.epost.go.kr)의 우표정보 - 한국우표 - 우표,엽서발행계획에서 확인이 가능해요.

 

4월 11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우표 발행 이후로도 한국의 과학과 한국 현대인물, 관광지 등 다양한 주제로 우표가 발행된다고 하니 구입하지 않더라도 중요한 이슈들을 살펴보는 기회가 되면 좋을 듯 해요.

구입은 상단의 우표시장을 통해 할 수 있는데요, 오프라인 구매는 서울 중구 반포로 1 (충무로 1가 21) 포스트 타워 지하 2층 에 위치한 우표박물관에서 직접 구입할 수 있고, 온라인 구매는 인터넷 우체국 의 우표 코너로 연결되어 구입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