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기자] 대구 달서우체국 :: 틴틴우체국 탐방 시리즈

[e기자] 대구 달서우체국 :: 틴틴우체국 탐방 시리즈

안녕하세요! 우정 e-기자단 9기로 활동하고 있는 신국철입니다. 전국의 우체국들이 해당 지역에 어떠한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는지 직접 탐방해보고, 인터뷰를 통하여 소개하는 탐방 취재 시리즈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4차 산업혁명시대를 이끌어갈 어린이들을 위해 우체국 과학 공부 체험 학습장 겸 과학 놀이터! 대구광역시 달서우체국 틴틴우체국 입니다. 달서 우체국 틴틴 우체국은 4차 산업혁명시대를 이끌어갈 어린이들을 위해 경북지방 우정청이 신개념 문화공간을 제공한 것으로, 전국에서 5번째로 오픈되었습니다.

그리고 4륜차 코딩 로봇, 집배원 코딩 로봇, 스마트 저금통, AR 모래놀이 등, 다양한 체험존의 공간에서 체험으로 통하여 우체국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과학 놀이 겸 우체국 과학 공부 학습장입니다.

“ 오늘은 달서 우체국 틴틴 우체국 체험존 체험 및

인터뷰 취재 방문합니다.”

 

경북지방 우정청 대구 달서 우체국은 달서 구청, 달서 경찰서, 달서 소방서 인근에 위치하여 업무상 이용하기 편리한 아주 좋은 위치에 있는 우체국입니다. 그리고 1층 고객 휴게 공간 옆에 틴틴 우체국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체험존에는 코딩 체험존, 증강현실(AR) 체험존, 사물인터넷(IOT) 체험존이 있어 과학놀이를 통하여 흥미롭게 우체국 과학 공부를 체험할 수 있네요. 친절하게 맞이하는 틴틴 우체국 담당자 조정희 님의 설명과 안내로 하나하나 체험해보겠습니다.

코딩 체험존의 집배원 코딩로봇

 

집배원 코딩 로봇을 직접 조정하여 우편물이 목적지까지 배송 되는 미션 과정을 체험으로 통하여 배우게 됩니다.

 

로봇을 직접 움직이면서 소포와 국제우편이 배송되는 미션 과정을 놀이로 통하여 체험하게 되네요. 어린이들이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체험을 즐기며 우체국 중요성을 배울 수 있는 콘텐츠이네요.

코딩 체험존의 4륜차 코딩 로봇

 

 

'카미봇'이라는 4륜차 코딩로봇을 스마트폰으로 조종해볼 수 있는 원격 조정 프로그램입니다.

 

스마트폰 앱을 활용하여 4륜차 캐릭터 로봇의 자율 주행하는 미션으로, 3-4명이 함께 참석하여 목적지까지 장애물을 피해 안전하게 빨리 가는 게임으로, 어린들이 흥미롭게 좋아할 것 같네요.

 

 

증강현실을 접목한 색칠놀이입니다

증강현실(AR) 체험존의 컬러링 북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이란?

증강현실은 가상현실(VR)의 한 분야로 실제 환경에

가상 사물이나 정보를 합성하여 원래의 환경에 존재하는

사물처럼 보이도록 하는 컴퓨터 그래픽 기법입니다.

스케치북에 그려진 그림을 직접 색칠하고 앱을 구동하면 내가 색칠한 그림이 화면(모니터) 속에서 생동감 넘치게 움직입니다. 어린이들에게는 신기하고 좋아할 것 같습니다 !

사물인터넷(IOT) 체험존의 스마트 저금통

 

* 사물인터넷?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은 인터넷으로 연결된 사물들이 데이터를 주고받아 스스로 분석하고 학습한 정보를 사용자에게 제공하거나 사용자가 이를 원격 조정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술이다.

스마트 저금통에 동전을 넣으면 그 즉시 스마트폰 앱에 가상 계좌가 개설되고, 잔액이 표시되는 스마트 저금통입니다. 과학 공부가 저절로 되고, 저축하는 재미까지 알게되네요.

증강현실(AR) 체험존의 모래놀이

 

 

손으로 만지는 모래 위에 증강현실을 접목한 콘텐츠로, 모래를 만지는 방법에 따라 별자리 찾기, 곤충 채집, 물이 흐르게 하거나, 화산활동의 마그마가 흘러나오는 효과를 체험할 수 있는 신기한 콘텐츠로 흥미로운 과학체험 놀이 속에서 과학을 배울 수 있습니다.

부드러운 모래를 손으로 만지며 물의 흐름, 별자리 찾기 등 즐겁게 과학현상을 학습할 수 있어요. 별자리가 나타나면서 별자리 관련 설명도 볼 수 있답니다.

 

곤충 채집 프로그램은 순발력이 필요한 게임입니다. 정해진 곤충을 손바닥으로 빠르게 터치하면 곤충 설명도 볼 수 있어요,

 

부드러운 모래를 손으로 산을 쌓아 구멍을 뚫으면 실제 화산처럼 마그마가 흘러나온답니다.

 

 

과학 놀이 겸 우체국 과학 공부 학습장 틴틴우체국 체험하고 돌아가기 전에 부스에 준비된 엽서를 이용하여 한 달 뒤에 배달되는 느린 우체통에 추억을 남겨보는 것도 재미있는 추억이 될 것 같습니다.

대구 달서우체국 틴틴우체국 담당자 조정희님 인터뷰

2019년 3월 13일 대구 달서 우체국 틴틴 우체국 담당자 조정희 님과 일문일답으로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Q1. 안녕하세요, 우정 e-기자단 9기 신국철입니다. 체험 방문 대상자는 주로 누구인가요?

A1. 주로 유아원, 유치원 어린이들 단체견학이 많고, 부모 동반 어린이 및 초등 저학년생들입니다.

Q2. 견학 신청 피크 타임은 언제인가요?

A2. 어린이날 전후입니다.

Q3. 오늘 상세한 설명과 안내 감사합니다. 견학 방문자에게도 오늘처럼 친절하게 설명과 안내를 해주시나요?

A3. 네, 원격 조정 프로그램이므로 설명을 해드려야 합니다.

Q4. 견학 신청을 받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4. 네, 개별적 견학 방문도 환영합니다만, 프로그램 작동법 설명 안내를 해드려야 체험이 가능합니다.

Q5. 인터뷰 감사합니다. 틴틴우체국은 과학 놀이터 겸 우체국 과학 공부에 도움 되는 좋은 공간입니다.

A5. 네, 감사합니다.

우체국은 편지와 택배, 저축, 보험 등, 방문한 곳으로 알고 있지만, 틴틴 우체국은 어린이들에게 놀면서 과학 공부도 저절로 되는 과학콘텐츠 공간으로 최고입니다. 그리고 우체국에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계절과 날씨에 관계없이 언제든지 우체국 과학 공부 체험의 공간을 이용할 수 있으며, 전담직원이 설명도 잘해주는 대구 달서 틴틴우체국에 어린이들의 견학을 추천합니다!

위치 : 대구광역시 달서구 학산로 65 대구달서우체국

영업시간 : 월 ~ 금요일, 오전 10시 ~ 오후 5시

견학 예약 및 문의처 : 대구 달서우체국(053-640-461)

 

* 미리 예약 시 대기시간 없이 바로 이용 가능합니다.